헝가리 의대를 준비하기 위한 해부생리학14
이 티스토리를 시작한지는 2주가 넘었지만, 하루에 하나씩 쓰기로 했으니, 분량으로는 2주차네요. 오늘도 힘내봅시다. 아 참, 이제는 마지막에 용어도 모아 외우기 쉽게 해보려고 합니다.
운반체 매개 운반
대다수의 아미노산이나 포도당 같은 영양분 분자들은 확산에 의해 세포로 들어가지 못하고, 세포에서 생산되는 단백질 같은 많은 물질들은 확산에 의해 세포에서 나가지 못한다. 세포막에 있는 단백질인 운반체 분자(Carrier molecule)는 커다란 수용성 분자, 전하를 가진 이온을 통과하여 이동시키는 운반체 매개 운반(carrier-mediated transport mechanism)에 관여한다.
운반하려는 분자가 막의 한쪽면의 운반체 분자에 결합한 다음, 분자의 입체구조가 변하면서 운반되는 분자는 세포막의 반대편으로 이동한다. 세포막 반대로 넘어가면 운반체 분자는 떨어져 나가고, 운반체는 원래의 위치로 되돌아간다.
운반체 매개 운반은 한가지 특정한 분자만이 매개체에 의해 이동되는 특이성(specificity)을 나타낸다. 종류로는 촉진확산, 능동수송, 그리고 이차 능동수송이 있다.
촉진확산
촉진확산(facilitated diffusion)은 물질을 그 물질의 농도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세포 속으로 또는 바깥으로 이동시키는 운반체 매개 운반이다. ATP가 사용되지 않는다.
능동수송
능동수송(active transport)은 물질이 세포막을 가로질러 농도 차이에 대항하여 낮은 농도의 구역에서 높은 농도의 구역으로 움직이는 운반체 매개 과정이다. 이미 농도가 높은 곳에 몇배 더 높은 농도의 물질을 축적시킨다. 이는 ATP를 필요로 하며, ATP가 없다면 멈추게 된다.
어떤 경우에는 능동수송이 한 물질을 다른물질로 교환하기도 하는데, 예시로는 나트륨 칼륨 펌프(sodium potassium pump)는 나트륨 이온을 세포 밖으로 이동시키면서 칼륨 이온을 안으로 들여온다. 그러므로 바깥은 나트륨 농도가 올라가게 되고, 세포 속은 칼륨 농도가 올라가게 된다.
이차 능동수송
이차 능동수송(secondary active transport)은 세포막을 가로질러 농도 차이를 확립하는 나트륨 이온과 같은 한 가지 물질의 능동수송에 포함되어 일어난다. 확산에 의해 생겨난 에너지로 제 2의 물질을 운반할 수 있게 된다. 공동수송(contransport)이란 운반체가 두 물질을 같은 방향으로 운반하는 방식이고, 역방향수송(countertransport)은 한 물질은 세포 속으로, 다른 물질은 세포 바깥으로 운반하는 방식이다.
-----단어----
운반체 분자: carrier molecule
운반체 매개 운반: carrier-mediated transport mechanism
촉진확산: facilitated diffusion
능동수송: active transport
이차 능동수송: secondary active transport
공동수송: contransport
역방향수송: countertransp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