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부생리학

헝가리 의대를 준비하기 위한 해부생리학6

baeconwithegg 2025. 3. 3. 20:05

6일차네요, 벌써 거의 일주일째 써갑니다.

2.3 산과 염기

 

우리 몸은 많은 분자와 기능을 변화시킬 수 있는 산과 염기라는 많은 화합물을 가지고 있다.

산(acid)은 양성자를 제공한다. 전자가 없는 수소 원자도 양성자이기 때문에 물속에서 수소 이온을 방출하는 물질은 전부 산성이라고 볼 수 있다.

염기(base)는 양성자를 받아들인다. 예시로는 수산화나트륨(NaOH)이 나트륨 이온과 수산 이온으로 분리되어 분리된 수산화 이온이 수소 이온과 결합해 물을 만드는 양성자 수용체이다.

수소 이온 농도지수

수소 이온 농도지수(pH scale)은 용액의 수소 이온 농도를 나타낸다. 이 그림과 같이 0~14로 이루어져 있고, 7.0이 중성, OH-보다 높은 농도의 H+를 가지고 있어 7.0보다 적다면 산성 용액(acidic solution)이라고 볼 수 있다. 만약 H+가 OH-보다 적게 있다면 7.0 이상의 숫자를 가지고 있고 염기성 용액(basic solution)이라고 한다.

이러한 농도 지수에 따라서 보았을 때, 사람의 pH 정상범위는 7.35~7.45 정도이다. 7.35보다 떨어지게 된다면 산증(acidosis)이라는 상태가 되고, 이렇게 된다면 신경계통이 억제되고 거의 혼수상태에 빠지게 된다. 7.45보다 높아지게 된다면 알칼리증(alkalosis)이 된다. 신경계통이 지나치게 흥분되고 극심하게 신경질적이 되거나 경련을 일으킨다.

 

염류

염(salt)은 수소 이온 이외의 양이온과 수산화 이온 이외의 음이온으로 구성된 화합물이다. 산과 염기 사이의 반응은 염을 형성한다.

 

완충제

많은 분자의 화학작용은 pH가 변한다. 이 pH가 크게 변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 완충제(buffer)가 존재한다.